IT 활용법/인터넷 / / 2020. 8. 3. 23:15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목차

회사에 필요한 서류 혹은 은행거래 및 건강보험에 제출할 때 가족관계 증명이 필요한데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방법에 대해서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는 보통 자식과 부모를 증명할 때 사용하거나 본인이 조부모 등과 같은 이촌 관계를 증명할 때도 사용을 합니다.

최근에는 온라인으로 발급 받는 방법들이 다양하게 잘 되어 있어서 누구나 쉽게 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실 수 있습니다.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가족관계증명서는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민원24를 통해서 대법원 사이트로 접속하여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이 있으며 다른 하나는 대법원 사이트를 이용하여 발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민원24 사이트는 주로 세금과 관련된 서류를 필요로 할 때 많이 찾아가곤 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는 오프라인에서 직접 발급을 받을 때에는 수수료가 부담되지만 온라인으로 발급 시에는 프린터만 연결되어 있으면 무료로 발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대법원 사이트를 이용하여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습니다.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접속

    우선 대법원 전자가족관계 등록시스템으로 접속을 하여 줍니다. 처음 방문 시에는 필수 보안모듈 프로그램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통합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설치를 하여 줍니다.

    통합설치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면 아래의 화면과 같이 설치 진행 중이니 2~3분 정도 기다려주시면 됩니다.

    열람/발급 가족관계등록부 접속

    메인화면에서 [열람/발급] - [가족관계등록부] 접속을 해줍니다. 혹은 메인화면에서 바로 가족관계증명서로 들어가 주셔도 됩니다.

    테스트 증명서 출력

    프린터가 정상적으로 출력되는지 확인을 하기 위한 테스트 과정입니다. 프린터가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 후에 [테스트 증명서 출력]을 확인해 줍니다. 테스트 증명서를 출력할 때는 2차원 바코드와 복사방지 마크 등의 위/변조 방지 기술이 같이 나오기 때문에 프린터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을 하여 줍니다.

    • 로컬 프린터에 PC와 직접 USB로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 네트워크 공유 방식의 연결은 프린터가 되지 않으니 주의해주세요.

    만약 연결이 잘 되지 않으시다면 가족사용자지원센터(1899-2732)로 문의하셔서 안내를 받으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 본인인증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 본인이 맞는지 신청인의 정보 조회를 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야 하니 공인인증서가 없으시다면 은행에서 먼저 발급을 받으시고 오셔야 합니다. 우측 하단에 약관을 동의해주시고 조회를 해줍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줍니다. 없으시다면 은행에서 발급을 받으시고 오셔야 합니다.

    본인 확인을 위한 추가 정보 입력

    본인이 맞는지 확인을 한 후 2차 검증으로 한 번 더 확인이 필요합니다. 아버지, 어머니, 배우자, 자녀, 등록기준지 다섯 가지 중에서 하나를 입력하여 한 번더 검증을 하신 후 조회를 해줍니다.

    가족관계등록부 열람/발급 대상정보

    2차 본인 확인을 마치셨으면 마지막으로 본인과의 관계 그리고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 주시고 가족관계증명서를 체크해 주신다음 신청사유를 적절하게 선택하신 후 조회를 해주시면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가족관계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귀찮게 동사무소를 가는 것보다 집에서 편리하게 발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것에 대해서 처음에는 어렵지만 몇 번 하다보면 누구나 다 쉽게 여러 증명서를 발급 받으실 수 있으니 온라인으로 다른 증명서들도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과 유사한 다른 글들도 함께 확인해 보세요.

    [IT 활용법/일상] -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홈텍스에서 발급 받는방법

    [IT 활용법/일상] - 고용노동부 연차계산 이용방법

    [IT 활용법/인터넷] - QR코드 전자출입명부 사용방법

    [서식] - 이혼서류 양식 무료다운

    [금융&부동산/궁금증] - 신용등급 무료조회 하는 방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