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활용법/인터넷 / / 2021. 12. 30. 18:56

MBTI T F 차이 정확히 알아보는 방법

목차

최근 들어 MBTI 검사가 많이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평소에 MBTI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본인의 유형이 어떤 것인지 잘 압니다. 하지만 각각의 유형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경향이 많습니다. 오늘은 MBTI 중 T와 F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MBTI 이상형 테스트 사이트 새로운 곳
MBTI 궁합표 분석해보는 방법 유형별 관계도 확인
mbti t f 차이 정확히 알아보는 방법

가장 큰 차이로서는 아래의 예시로 같이 확인해보겠습니다.

T(Thinking, 사고)형은 논리적, 분석적, 객관적 판단을 합니다.
F(Feeling, 감정)형은 사람과의 관계에 관심을 둡니다.

T의 경우에는 의사결정을 내릴 때 객관적인 논리를 중시하는 편이며 장점과 단점을 고려하여 정확성을 확인하는 편입니다. F의 경우에 결정을 내릴 때는 인간관계의 조화와 윤리를 고려하여 주변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우선적으로 생각합니다. Thinking과 Feeling의 약어 T와 F는 판단과 결정의 차이입니다.

결과를 중시하는 T, 감정을 중시하는 F

그래서 어떤 일을 판단할 때 T는 그 일에 대해 옳다 아니다로 나누는가 하면 F는 그 사실을 좋다 나쁘다로 판단합니다. 그래서 T는 머리로 결정을 내리고 F는 마음으로 결정을 내린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른 결정방법도 알아볼까요

감정인지 사고인지 판단 방법의 차이를 나타냅니다. 감정형이라고 해도 감정적으로 되기 쉬울 수 있는 반면 표정이 바뀌기 쉽다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사고형이라고 하면 머리가 좋다던가 완고한 것 또한 아닙니다.

T와 F를 이해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사고와 감정

T의 경우 결정을 내릴 때 특정 상황에 관계없이 기본 진리나 원칙을 찾는 것을 선호하며 장단점을 분석하고 논리적으로 결정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논리가 중요한 기술 및 과학 분야를 즐기고 대부분 논리적인 설명이나 해결책을 찾습니다. 재치 있는 말보다 진실을 말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집단입니다.

F는 조화를 유지하기 위해 무엇을 하는 것을 좋아하며 배려하고 따듯하고 재치 있는 사람처럼 보입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중요한 것을 찾아가고 관심을 표현합니다. 차가운 진실보다 따듯한 재치 있는 행동을 더 선호합니다.

T와 F의 일상적인 예시

Q: 너 힘들어 보여서 아이스크림 사 왔어

T: 내가 힘들어 보였다고???
F: (완전 감동ㅠㅠ) 너무 고마워

Q: 누가 너 싫어한대

T: 근데? 어쩌라고?
F: 날 왜 싫어해?.. 나 뭐 잘못한 건가??

Q: 나 시험에서 떨어졌어

T: 어떤 시험? 왜 떨어졌어?(질문)
F: 다음에는 꼭 붙을 거야(위로)

Q: 나 배탈 난 거 같아

T: 뭐 잘못 먹었니 화장실가
F: 헐 병원 가야 하는 거 아니야? 어떡해?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