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프로그래밍 카테고리 개설

목차

비트코인을 사놓고 존버한지 벌써 4년차이다. 비트코인이나 블록체인에 관해 알아보려고 하면 대부분의 포스팅들은 주로 경제학이나 인문학 혹은 차트로 인한 가격예측 쪽으로 설명이 많이 되어있다.

해당 카테고리를 개설한 이유 사실 몇 이유 없다. 최소한 개발자라면 이 시스템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는 대략적으로나마 알아야 할 것 같아서 이다. 지난 5년간 비트코인은 가지고 매매는 가끔씩(거의 적립식 투자) 해왔으나 정작 이 시스템이 어떤 생태계로 돌아가는지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었다.

무작정 비트코인 오픈소스를 다운로드 하고 C++로 작성된 소스코드를 보고 도대체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몰라 엊그제 비트코인 공개 블록체인 프로그래밍 책을 구매한 후 잠시 노트북을 접어놓고 하루만에 4강까지 정독하며 읽어보았다.

1강은 대체적으로 온라인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비트코인 역사와 부정적인 시각 등의 서론이 많았으며 2강부터 작동원리와 3강 참조구현 4강 키와 주소(지갑이 생성되는 원리)등이 있다. 아직 5강은 보진 않았지만 무작정 읽는 것보다 생각을 정리하면서 읽는 것이 더 도움이 될 것 같았다.

3강까지만 읽어본 후 비트코인 풀노드를 1대라도 구축하면 blockchain explorer 같은 사이트를 바로 구축할 수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풀노드 구축하고 명령어 전달하는 API 가볍게 만들고 웹소켓으로 실시간 통신하게끔 서버와 프론트를 만들면? ... 금방 될거 같다는 느낌이 들어 다음장부터 비트코인에 관련해서 기본적인 용어부터 풀노드 구축하는 글을 작성해 볼 것이다. 그리고 시간이 남을 때마다 이것저것 만들어 볼 예정이다.

비트코인 코어자체를 이해하는데에는 시간이 좀 더 걸릴거 같으며 우선 일단 있는거먼저 만들어보고 다음에 생각해봐야겠다.

비트코인이 현재 기준 2021.08.29 기준 약 360GB가 나온다고 한다. [비트코인 풀노드 용량보기] 풀노드를 설치하기 위해 최소 메모리 2GB, SSD 400GB를 잡고 해봐야겠다.

그리고 이 카테고리는 아마 내가 블록체인 프로그래밍에 대해 어느정도 이해하거나 사토시나카모토는 왜 UTXO방식으로 이 시스템을 설계했는지에 대해 완벽하게 이해하면 아마 카테고리 연재가 끝날거라 생각한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