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부동산세 계산기 및 계산 방법

목차

이번에 새롭게 나온 710 부동산 대책 정책이 알려졌음에도 불구하고 서울과 수도권 모두 주택 가격이 안정되지 않고 오히려 급등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강하게 규제를 내놓고 사람들은 종합부동산 계산기 및 계산방법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종합부동산세 계산법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종합부동산세는 고가의 부동산 자산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만 과세가 되고 있습니다. 일반 직장인이라면 크게 해당사항은 되지 않지만 종합부동산세(종부세) 계산을 할 수 있는 방법과 그 외 여러 가지 방법 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탈세는 엄연한 불법입니다. 탈세보다 절세를 하는 법을 알아보세요

목차

    종합부동산세 계산법

    종합부동산세 계산을 이용하기 가장 좋은 곳은 부동산114 입니다. 여기에서 가볍게 부동산세 세금을 미리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더보기] - [부동산계산기]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부동산 114에서 제공해주는 계산방법에는 총 11가지가 있습니다. 하나씩 차례로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산 매도, 매수 시

    양도소득세 집을 팔고 난 후에 소득세가 얼마인지 계산할 수 있습니다.
    취득세 집을 매매하고 나서 취득세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중개보수 부동산 중개업소를 통해 거래할 때 지불하는 금액입니다. 약간의 오차는 있습니다.
    매수총비용 부동산을 구입할 때 내야하는 세금에 대해서 계산을 합니다(등기비용)

    양도소득세는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집을 팔았을 때 내는 세금을 의미합니다. 현재 보유하고 계신 주택 정보와 소재지 전용면적, 보유주택수, 실거주 여부 등의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취득세의 경우에는 살고 싶은 집을 장만하기 위해 내는 세금을 의미합니다. 해당 계산기는 2020년 1월 1일 기준으로 개정된 법으로 계산이 됩니다. 살고 있는 지역, 보유주택수, 취득가액, 전용면적, 취득방법에 대해서 선택을 하시고 종합부동산세 계산을 하실 수 있습니다.

    중개보수란 부동산 중개업소를 통해 거래를 할 때 지불하는 금액을 의미하며 각 부동산마다 실제 금액이 다를 수 있습니다. 주택종류, 거래종류, 거래가액을 입력하시면 계산을 하실 수 있습니다.

    매수총비용은 부동산을 구입할 때 내야 하는 세금 총비용에 대해서 계산을 해줍니다. 지역선택, 상품선택, 취득가액, 전용면적, 취득방법에 대해서 선택을 하신 후에 계산을 하시면 해당 금액을 아실 수 있습니다.

    부동산 보유 및 상속/증여 시

    재산세/부동세 매년 6월 1일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주택에 대한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상속세 상속세 비과세 여부와 상속세 납부금액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증여세 증여세 비과세 여부와 증여세 납부금액에 대해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재산세 종부세는 매년 6월 1일을 기준으로 현재 보유하고 있는 주택에 대한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현재 공시 가격을 입력하면 바로 계산이 됩니다.

    상속세 비과세 여부와 납부금액에 대해서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배우자, 자녀, 연로자, 미성년자, 장애인 등에 대해서 선택을 하시면 상속세 과세 판정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증여세 계산은 증여세와 비과세 여부에 따라 납부하는 금액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증여세 계산은 증여하는 사람과의 관계, 증여총액, 채무, 10년 이내 증여받은 재산, 10년 이내 증여받은 재산의 증여세에 대해서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기타

    청약가점제 아파트 청약을 신청하기 전 청약 가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월세 계산 전세 및 월세 전환에 따른 예상 금액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반전세 계산기 전세값의 일부를 월세로 전환하거나 월세의 일부를 보증금으로 전환했을 때 금액변화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비교하기 최대 3개의 아파트 정보를 비교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약가점제는 아파트 청약을 하기 전에 청약가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택소유여부, 무주택기간, 부양가족수, 청약통장 가입기간을 입력하시면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전세 및 월세로 전환을 하면 전세가와 월세(보증금)를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연 이자율은 7%로 계산한 식입니다. 전세, 월세, 보증금, 전환율을 입력하면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반전세 계산기는 현재의 전셋값을 월세로 바꾸거나 월세의 일부를 보증금으로 전환하였을 때 금액 변화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기존 전셋값과 오른 전셋값의 차액을 입력하시면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최대 3개의 아파트의 정보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알림 서비스

    부동산114에서는 종합부동산세 계산기뿐만 아니라 분양알림, 시세알림, 실거래알림, 등기변경알림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분양알림은 관심지역과 청약통장의 종류를 등록하면 본인에게 맞는 분양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시세알림은 관심단지를 등록하면 시세가 갱신될 때마다 변경된 시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거래가알림은 관심단지를 등록하였을 경우 실거래가가 갱신될 때마다 가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등기변경알림은 부동산 거래 시 등기 진행과정과 변경 상황 등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도권 매매 가격, 변동률 주간 아파트 가격 변동률 등의 다양한 가격 변동률 또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종합부동산세 계산기 및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유익하셨다면 부동산에 관련된 다른 정보도 함께 확인해보세요.

    [IT 활용법/일상] -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홈텍스에서 발급 받는방법

    [금융&부동산/부동산] - 710 부동산 대책 내용 총정리

    [금융&부동산/궁금증] - 아파트 후순위 담보대출 방법 금리비교

    [금융&부동산/부동산] -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방법 사이트

    [금융&부동산/부동산] - 617 부동산 대책 발표 내용 총정리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