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네이버 애널리틱스 연동 추가하기

목차

 

 

 

 

 

 

안녕하세요. 오렌지 셔츠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유 드리려고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도 있지만 네이버 또한 상세하게 분석하기 좋아서 많은 티스토리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통계 프로그램 입니다. 어렵지 않으니 가볍게 따라하시면 금방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란

온라인으로 내 홈페이지에 누가 접속했는지 이해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그래야 어디서 사람들이 들어왔는지 분석을 하면서 점점 더 발전을 시킬 수가 있는 것이죠. 
 
방문자가 어디서 오는지, 어떤 행동을 하는지 이해해서 마케팅 효과를 향상시키고 효율적으로 관리 할수 있습니다. 실시간분석, 유입분석, 페이지분석, 방문분석, 인구통계분석 등등을 이용하여 세부적으로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분석  설명 
 실시간 분석  지금 내 사이트에 방문한 이용자 수, 유입 검색어, 네이버 검색광고 전환 등 사이트 이용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마케팅 활동의 시작 여부와 효과를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유입 분석  방문자들이 어떤 유입채널을 통해 내 사이트에 방문하는지, 상세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유입정보를 알면 많이 유입되는 채널, 검색어 등에 집중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사이트 방문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분석  내 사이트에서 가장 인기있는 페이지는 어디인지, 각 페이지에 방문자가 머무르는 시간은 얼마나 되는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페이지분석 정보를 통해 인기가 많은 콘텐츠는 강화하고, 그렇지 않은 콘텐츠는 보완하여 전체적인 사이트 품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방문 분석  방문현황(UV), 신규/재방문자 수, 시간대별 방문분포, 방문지역 등 방문자의 방문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중요한 고객유형(신규/재방문)이 잘 방문하는지, 방문이 집중되는 시간대는 언제인지 등을 참고하여 사이트 운영 방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인구통계 분석  사이트 방문자의 나이, 성별 등 인구통계학적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사이트 방문자와 비즈니스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고, 비즈니스에 중요한 이용자가 잘 유입되도록 마케팅 활동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가입하기

네이버 애널리틱스 사이트(https://analytics.naver.com)에 접속하셔서 우측 상단에 로그인 버튼을 눌러서 로그인을 해주어야 합니다. 아마 처음이신 분들 새로 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가입은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네이버 아이디로 접속 해주시면 됩니다. 로그인 버튼을 눌러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로그인을 해줍시다.
 

 

 

 
로그인을 하시고 나서 바로시작하기를 눌러주세요!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사이트 등록

로그인을 하시고 바로 시작을 하시면 약간은 다를 수 있겠습니다만 대부분은 아래처럼 화면이 보이실 겁니다. 우측에 빨간색 네모박스 톱니바퀴 모양을 클릭해서 사이트를 등록해 주어야 합니다. 클릭을 해줍니다.
 

 

 

그러면 [사이트등록]을 할 수 있는 버튼이 나옵니다. 클릭 해줍니다.

 

 

 

 

 

사이트명은 별칭처럼 적당히 원하는 대로 입력해 주시면 되고 사이트URL에 우리의 주소를 적습니다. 적으시고 난 후에는 [등록]을 눌러 등록을 해줍니다.

 

 

 

등록이 되고나면 아래처럼 우리가 등록한 사이트가 하나 뜨는데 발급ID를 티스토리에 입력해줘야 하니 우선 메모장에 복사를 해줍니다.

 

 

여기까지는 이제 네이버 애널리틱스에서 하는 작업은 끝났습니다. 티스토리에 등록하러 가줍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 플러그인 메뉴

티스토리의 관리자 메뉴로 들어가서 플러그인으로 가줍니다. 그러면 대문짝만하게 NAVER 라고 되어 있는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클릭
 
 

발급 ID 적용

아까 네이버 애널리틱스에서 발급 받은 ID를 아래의 칸에다가 복사 붙여넣기 하신 후에 적용을 누르시면 모든 세팅이 완료됩니다.
 
 
 

적용 후 대시보드

적용 후에는 아래처럼 실시간 분석 및 모든 분석을 볼 수가 있습니다!. 애써 등록 다 하였는데 방문자수가 없으면 슬플 수도 있으니 처음부터 실망하지 마세요. 꾸준히 하다보면 사람들이 많이 찾아와 줄거에요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