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신용등급 정보 올리기(상승) 및 조회

목차

카카오뱅크

 

안녕하세요. 오렌지셔츠 입니다.

 

카카오뱅크앱을 실행하다 보면 내 신용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서 한 번쯤은 내 신용정보를 조회한 적이 있을 겁니다. 저도 물론 자주 했습니다. 그런데 오랜만에 접속해보니 신용등급이 떨어져 있는 것을 확인하고 최근 데이터가 갱신되지 않아 다시 올려놓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사실 지난달에는 신용카드를 쓰지 않아서 떨어진 것 같습니다. 신용카드를 최소한으로 줄이고 체크카드로만 변경해서 쓰고 있다 보니 신용도에도 등락이 왔다 갔다 하는 걸 느끼네요. 현재의 행복에 만족을 한다면 굳이 신용점수가 필요 있을까라는 생각도 해보지만 우리는 자본주의 대한민국에 살고 있기 때문에 평소에 신용등급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추후에 큰돈이 필요하게 될 때쯤에는 신용등급에 의해서 은행으로부터 받는 금액도 다르고 추가적으로 내야 하는 금리도 더 저렴하게 받을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30대에 들어서면서 내 집 마련하기에 대한 꿈 때문이라도 평소에 신용등급을 철저하게 관리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신용정보란?

신용정보는 금융거래 등 상거래에서 상대방에 대한 신용을 판단하는 척도로 사용이 됩니다. 그 정보에는 신용거래정보, 채무불이 정보, 공공정보 등이 있습니다.

한 마디로 쉽게 정의하자면 타인으로부터 돈을 빌렸을 때(대출) 갚을 수 있는 능력(상환)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의 입니다.

신용등급 정보 올리기

카카오뱅크 앱에 접속한 후 좌측 메뉴에서 내 신용 정보를 클릭합니다.

 

신용정보 확인 하기

 

 

 

신용등급 하락

7년째 4대 보험을 꾸준히 내고 있는데 어느샌가 모르게 2등급으로 떨어져 있었습니다. 지난달까지만 해도 1등급이었는데 신용카드를 최소한으로 사용하다 보니 이렇게 된 거 같습니다. 실제 소비지출에 있어서는 큰 변동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신용점수 올리기를 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신용정보 조회

신용점수 올리는 간편한 방법

신용점수 올리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신용점수를 올리는 방법이 나옵니다. 원래의 방법이라면 신용평가사에 경제활동을 증명하는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데 카카오뱅크에서는 클릭 한 번으로 손쉽게 제출이 가능합니다. 거두절미하고 간편하게 제출하기를 클릭하여 진행해 보겠습니다.

 

간편하게 제출하기

 

 

필수 동의를 체크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 진행해 주세요

동의 체크하기

공인인증서 입력

여기 사이에는 공인인증서를 입력하라는 창이 나오는데 보안상 캡처가 막혀 있어서 하지 못하였습니다. 공인인증서로 비밀번호를 해주시면 성공적으로 서류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신용정보 확인 중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 후에는 라이언 이모티콘이 후다 다다다닥 일을 하는 모습이 나오면서 신용평가사에 서류를 제출하고 외부기간으로부터 정보를 확인한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이 과정은 약 1분(?) 정도 걸립니다.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참고 기다려 줍시다. 

 

서류 제출 중

숨어 있던 신용점수

서류 제출이 100%로 완료되고 최신 데이터가 갱신이 되면 아래와 같이 축하 빵빠레 처럼 애니메이션과 같이 나의 가산점이 나오면서 추가적인 점수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55점이나 누락이 되어 있었습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고 다시 메인화면으로 가봅니다.

 

신용점수 55점 획득

 

신용점수 상승

다시 1등급으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때도 못 받아본 점수 같이 이렇게 높은 점수는 처음이네요 ^^;;.. 저는 일반 직장인인데 상위 1%라는 게 믿기지가 않습니다. 여러분들도 숨어있던 신용점수를 다시 회복하시길 바랍니다!

 

신용점수 1등급

 

 

카카오뱅크와 관련된 다른 글 확인하기

2020/04/22 - [알면 좋은 것/카카오뱅크] - 카카오뱅크 이체한도 상향 증액 늘리기(변경하기)

2020/04/22 - [알면 좋은 것/카카오뱅크] - 카카오뱅크 적금 이자 금리 한 눈에 비교하기(세이프박스, 저금통, 26주 적금, 정기예금, 자유적금)

2020/04/23 - [알면 좋은 것/카카오뱅크] - 카카오뱅크 26주 적금 10000원 만기 달성, 성공(인증 후기)

2020/04/21 - [알면 좋은 것/카카오뱅크] - 카카오뱅크 저금통 잔액확인(언제나 가능)

2020/04/24 - [알면 좋은 것/카카오뱅크] - 카카오뱅크 대출 금리 자격 한도 최신!

2020/04/21 - [알면 좋은 것/카카오뱅크] - 네이버페이에 카카오페이 체크카드 등록해서 쓰면 좋은 이유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